본 가이드라인은 고려대학교 컴퓨터학과 김현철 교수와 조교 김우진, 이창권에 의해 2025년 9월 23일에 작성되었습니다.
교육 현장에서 생성형 AI 사용이 확산되었지만, 기존의 인용방식은 실제 학생들의 활용 방식을 반영하지 못하고 있으며, 사용 명시 방법도 불명확합니다. 본 가이드라인은 생성형 인공지능의 실제 활용 방식을 기준으로, 공개해야 하는 사용, 공개가 필요 없는 사용, 그리고 금지되는 사용을 명확히 구분해 실질적인 판단 기준을 제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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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표시 방법: 김현철, 김우진, 이창권. (2025). 생성형 AI 사용 가이드라인. 정보창의교육연구소. 고려대학교. [https://ini.korea.ac.kr/guidelines/]
1. Counterfactual Fairness Evaluation of Machine Learning Models on Educational Datasets
Kim, W., & Kim, H. (2025). Counterfactual Fairness Evaluation of Machine Learning Models on Educational Datasets. In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telligent Tutoring Systems (pp. 88-103). Cham: Springer Nature Switzerland.김현철, 신은경, 홍정순, 김우진, 박선우, 김해솔, 김경훈. (2025). AI Ethics for Practitioners.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과학기술정보통신부. https://kisdi.gitbook.io/aiethics.
3. 교육용 인공지능 시스템의 학교 현장 적용을 위한 기초연구
김현철, 김정남, 변순용, 이수영, 곽소아, 정기민. (2024). 교육용 인공지능 시스템의 학교 현장 적용을 위한 기초연구. (RR2024-2).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 https://keris.or.kr/main/ad/pblcte/selectPblcteRRInfo.do?mi=1138&pblcteSeq=13826.